생명가치 사진전 (전시 + 강연)
일 시
2024년 10월 4일(화)~8일(화) - 1차 전시 : 온드림소사이어티
2024년 10월 9일(수)~20일(일) - 2차 전시 : 갤러리 류가헌
장 소
1차 :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시 중구 명동길 73. 0507-1307-0007)
2차 : 갤러리 류가헌(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06 아카이브빌딩 지하 1층. 02-720-2010)
주 제
“부유하는 슬픔의 시”
강 연
10월 8일(화) 오후 4시 “사진을 통해 바라본 생명가치”
주 최
각당복지재단, 국립암센터발전기금, 글로벌비전, 글로벌케어, 다솜 이재단, 씨즈. 지구촌나눔운동, 한국펄벅재단
협 력
현대차 정몽구재단, 갤러리 류가헌, 후지필름 코리아
작 가
성남훈은 르완다, 코소보, 에티오피아, 아프카니스탄, 인도네시아, 발칸 그리고 우리나라의 소록도, 제주도에서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에 관한 작업을 지속해 온 사진가다.
1992년 프랑스 파리 사진대학 이카르포토 (Icart Photo) 재학 중 ‘집시’ 사진으로 ‘르 살롱’전 최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세계적인 작가로서 첫출발을 하였다. 1994년 프랑스의 사진 에이전시 라포(Rapho)에 동양인 최초로 소속되었다.
1999년 인도네시아 민주화 과정을 취재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월드프레스포토에서 ‘일상 뉴스부문’을 수상했으며, 2009년 옛 동티벳 캄지역 비구니의 포트레이트인 ‘연화지정’ 시리즈로 월드프레스포토에서 ‘포트레이트 부문’을 수상했다. 성남훈 작가는 월드프레스포토에서 세 번이나 수상한 국내 유일의 사진가로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사진전은 ‘생명가치 캠페인’ 서포터즈로서의 성남훈이 자신의 작품에 나타난 생명의 소중함과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전시다.
작품 전시
생명가치와 관련된 사진가 성남훈의 작품이 영상과 사진을 통해 전시된다.
작가 강연
전 세계 전쟁, 재난, 폭력, 환경 문제의 현장들을 취재하며 사진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세상에 전달해
온 사진가 성남훈의 철학과 경험을 청중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이다.
작가로부터 듣는 작품의 배경과 메시지를 통해, 생명의 가치를 느끼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서포터즈
‘생명가치 캠페인’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공감을 돕기 위해 우리 사회 각계 인사들이 함께하고 있다.
사진작가 성남훈, 영화배우 이일화, 박상원, 아나운서 손범수, 유애리, 스포츠인 스롱피아비, 박찬호 등이 캠페인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우원식 국회의장도 응원 메시지를 보내왔다.